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로 준비했던 레포트 공유합니다. 참고하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있다. 그만큼 인간은 복잡한 존재이고 보이는 모습만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고 이해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내면에 있는 ‘자아’라는 보이지 않는 정신을 분석했고,‘무의식’을 발견했다. 무의식(the unconscious)은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핵심 개념이 된다. 프로이트는 우리가 무의식적 욕구나 충동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이들은 끊임없이 밖으로 표출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힘이 있어 인간의 행동과 생각, 정서 등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람의 보이지 않는 정신을 분석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끊임없이 사람과 만나고 부딪치는 우리는 여러 인간 군상을 경험하게 되고 사람의 내면세계를 파악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중요한 공부가 될 것이다. 또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우리에게는 클라이언트의 현재 보여 지는 문제의 파악뿐만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역사를 알게 되고 타인의 삶을 이해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 본론에서는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정신분석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 차원에서 정신분석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발생배경-무의식의 발견
프로이트가 인간의 무의식에 접근하게 된 계기는 신경증 환자의 사례를 접하며 카타르시스를 통한 증상의 치유에 의해서이다. 프로이트는 환자에 대한 심리적인 접근과 정신 분석의 키워드는 바로 무의식이라고 생각하였고 무의식의 세계가 인간 행동의 근원적 욕구이자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라 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히스테리는 어린 시절의 불만족스러움 또는 충격적 경험(트라우마)으로 대개는 성(性)과 연관된 것으로 본 것이다.
2.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관점
인간의 내면의 갈등에 초점을 두었고, 인간의 심리적 문제는 내부에 존재한다는 정신 결정론의 입장이다. 인간의 성격은 과거와 무의식의 산물이라고 보며, 특히 성적 욕구에 초점을 맞추었고,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흐름에 따라 5 개의 발달단계(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청소년기)로 구분했다.
1) 내면의 세계와 무의식의 강조
프로이트는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이라고 보았다.
그는 무의식을 설명할 때 빙산을 예로 들었다. 물 위로 보이는 부분이 전부인 것 같지만, 실제로 빙산의 대부분은 물 밑에 가라앉아 있다. 우리의 눈은 밖으로 드러난 것(의식)만 보고 숨겨진 것(무의식)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생각한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도 마치 빙산이 물속에 잠겨 있는 것과 같아서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은 적고 내면 속에 잠겨 있는 부분이 대부분이어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이라 주장했다. 전(前) 의식 (the preconscious) 이란 바로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의 상태로 인간이 세심하게 바라보고 자각하려고 노력하면 의식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2) 삼원 구조 이론
프로이트는 위에 언급한 정신의 구조,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영향을 주는 힘을 세 가지로 분류했다. 그것은 이드, 자아 초자아로 정신분석이론의 핵심이다.
① 이드(ID)-본능
- 쾌락 원리에 따라 작동
- 본능적 욕구가 만드는 긴장을 참지 못하고 즉각 충족되기를 바람
- ID로부터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
② 자아(Ego)
- 현실 원리에 따라 작동
- 합리적, 이성적인 2 차사고 과정
- 욕구 충족을 위해 성급하게 행동하지 않고 인내하며 기다림
- 때로는 방어기제 사용
③ 초자아(Super Ego)
- 자아 이상과 양심 형성
- 이상적, 도덕적, 비판적인 눈으로 자아를 평가
3) 심리성적 발달단계
1단계 | 구강기 (0 ~ 18개월) |
․ 리비도가 입에 집중 ․ 이후 구강 공격기에는 물어뜯는 쾌감도 형성 ․ 전적으로 어머니에게 의존 |
2단계 | 항문기 (9개월 ~ 3세) |
․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 ․ 몸속에 쌓인 배설물을 내보내면서 쾌감 경험 ․ 어머니와의 배변훈련이 성격 형성에 영향 |
3단계 | 남근기 (4세 ~ 7세) |
․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 ․ 초자아 발달 ․ 이성의 부모에게 애정, 동성의 부모에게 질투와 경쟁심 ․ 남-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 엘렉트라 콤플렉스 |
4단계 | 잠복기 (8세 ~ 12세) |
․ 리비도가 무의식속에 잠복 ․ 학교 활동, 스포츠 그리고 또래 집단 사회적 관계를 통한 즐거움을 통해 성적 충동 승화 |
5단계 | 청소년기 - 성기기 (19세 ~ 22세) |
․ 성기에 성적 쾌감이 집중 ․ 부모보다 이성과의 관심 증대 ․ 자아정체성 확립 |
3.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
•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란: 클라이언트가 무의식적으로 자료를 회상하여 재해석하도록 하여 그의 현재 생활이 보다 만족스럽게 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자아가 정상적이고 합리 접인 방법으로 불안을 줄이거나 제거하지 못하면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불안감을 제거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를 방어기제라 한다. 이드(ID)와 자아(Ego), 초자아(Super Ego)와의 갈등이 생기면 이는 불안으로 연결되고 인간은 불안을 방어기제를 이용해 없애려고 한다. 방어기제는 무의식에 작용하므로 본인은 느끼지 못한다. 느끼지 못하므로 불안이나 스트레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장점이 있으나 과하게 사용하면 문제가 된다. 이러한 방어기제의 종류는 다양하며 개인마다 다른 방법으로 적용한다. 방어기제로 정신분석 이론의 다양한 치료적 기법으로 적용의 예를 보여주었다.
무의식을 발견한 프로이트는 여러 환자의 사례와 자신까지 분석대상으로 삼아 정신분석이론을 발전시켰고 내면의 세계를 끌어내 과거의 트라우마를 발견하는 자유 연상법을 개발
2) 꿈의 해석
1) 자유연상 : Free association
자유 연상은 정신분석적 치료의 주된 기법 중의 하나로 클라이언트가 마음에서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말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무의식 속에 숨겨진 억압된 생각이나 감정들을 확인할 수 있다.
2) 꿈의 분석- 프로이트의 정신치료 이론에서 강조
프로이트는 꿈이 심리학적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쾌락 원리를 따르는 무의식으로 보았다.
3) 전이
클라이언트가 과거 자신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 즉 부모와의 사이에서 있었던 감정이 치료 상황에서 재현되는 것, 즉 상담자(치료자)에게 자신의 부모에게 느끼는 감정을 가질 수도 있는데, 이런 것을 전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전이 반응을 잘 다루어야 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전이적 욕망이나 공상을 어느 정도 만족시켜주고 그 욕망의 강도를 줄어들게 조절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신경증적 불안의 원인들이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관찰할 수 있다.
4) 저항
정신분석 치료에서 일련의 과정에 대한 방행
–저항(resistance )이란 억압된 내용이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는 것이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하거나 얼굴이 빨개지고 당황
5) 역전이(반대 전이)
클라이언트에 의해 전이된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 자신이 전이를 일으키는 것
6) 통찰 자신이 처한 상황 또는 자기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능력이나 행위
–무의식적 영역에 있어서 자각하기 어려웠던 심리적 갈등을 지적으로나 감정적으로 깨닫게 되는 과정
Ⅲ 결론-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은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사람마다의 원인이 다를 수 있고, 행동이 다르더라도 같은 문제를 원인으로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주었다. 이러한 인간의 복잡성을 인정하므로 인간의 거의 모든 면을 설명할 수 있다. 성과 방어기제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으로 프로이트는 정상인뿐 아니라 다양한 심리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내면의 문제를 좀 더 다양한 상담기법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문제를 분석하는 데 현재의 상황과 경험은 무시한 채 유아시절의 트라우마에 치우쳐 있다는 비판과 인간의 성격구조를 이드,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다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다. 그리고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강조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극복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페미니즘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가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신분석이론을 활용한 다양한 상담기법은 현재의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정신분석과 같은 전문적 치료자의 역할을 할 수는 없지만 인생에 힘든 어느 시점에서 자신의 마음을 살펴주고 들어주는 친구를 갖는 것이 마음의 상처를 회복하는 데 가장 좋은 치료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위에서 제시한 정신분석이론에서 사용하는 모든 치료의 방법들은 결국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자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법들이다.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열고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신뢰와 믿음을 가지게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Ⅳ 참고문헌
김성철(2019)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진흥 출판사
신성자 외(2018) 《사회복지 실천론》고헌 출판부
청야(2018)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믿음의 문학
표갑수 외(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유수현 외(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양서원
김동배․권중돈(2003) 《인간행동과 사회복지 실천》 서울: 학지사.
조휘일․이윤로(2000) 《사회복지 실천론》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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